좋은 만남, 좋은 음악 Art Rock

wivern.egloos.com

The Archies - Sugar, Sugar

wivern.egloos.com/10780025
The Archies - Sugar, Sugar

1960년대 말경 미국의 팝계에서는 십대들을 대상으로 한 버블검 사운드가 유행을 하고 있었다. 달콤한 풍선 껌을 씹을 때의 느낌 처럼 달콤하고 감각적인 멜로디를 특징으로 하는 버블검 사운드의 주 소비층은 당연히 용돈을 받아 쓰는 십대 청소년이었다. 이로 말미암아 버블검 사운드를 구사했던 가수나 밴드는 비싼 정규 음반 보다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싱글 음반 활동에 더욱 공을 들이게 되었던 것인데 덕분에 한곡만 반짝 히트시키고 사라져간 밴드나 가수들도 상당수 존재했었다.

이런 버블검 시대의 흐름을 대표하는 밴드 가운데 하나가 바로 오늘 소개하는 '아치스'라는 밴드인데 사실 이 밴드는 실제로 존재하는 밴드가 아닌 가상의 밴드이다. 이 가상의 밴드가 등장한 배경에는 텔레비전에서 방영되고 있던 만화 영화인 아치 쇼(The Archie Show)가 있었다. 1939년에 처음으로 출판된 만화책 아치 코믹스(Archie Comics)를 기반으로 제작된 텔레비전 만화 영화 아치 쇼는 1968년 6월 14일에 CBS 방송국을 통해 첫 전파를 타게 된다.

만화 영화 아치 쇼의 음악 감독을 담당하고 있던 '돈 커쉬너(Don Kirshner)'는 만화 영화의 인기가 올라 가자 음반 제작자인 제프 베리(Jeff Barry)와 팀을 이루어 가상의 밴드를 만들고 음반 발표를 하기로 결정하게 된다. 돈 커쉬너는 처음에 가상의 밴드인 아치스의 보컬에 '케니 카렌(Kenny Karen)'이라는 세션 가수를 발탁하려 했으나 제프 베리의 권유에 의해 뉴욕 출신의 세션 가수 '론 단테(Ron Dante)'를 아치스의 리드 보컬인 아치에 발탁하고 세션 연주자들을 나머지 등장 인물에 고용해 1968년에 싱글 'Bang-Shang-a-Lang'을 제작하여 발표하였다.

만화 영화의 인기에 힘입어 아치스의 데뷔 싱글인 'Bang-Shang-a-Lang'은 빌보드 싱글 차트에 진입하여 22위 까지 진출하는 성공을 거두게 된다. 싱글의 성공 후 돈 커쉬너는 만화 영화의 테마 음악인 'Everything's Archie'를 포함한 아치스의 데뷔 음반인 'The Archies'를 1968년에 공개하였다. 1969년에는 만화 영화의 테마 음악인 'Everything's Archie'를 타이틀로 한 아치스의 두번째 음반이 공개되었으며 이 음반에 수록된 'Sugar, Sugar'가 7월 26일에 싱글로 발매되었다.
캐나다 출신의 작곡가 겸 가수인 '앤디 킴(Andy Kim)'과 제프 베리가 공동으로 만든 싱글 'Sugar, Sugar'에서는 여전히 론 단테가 리드 보컬을 맡고 있으며 '앤디 킴'과 미국의 대중 음악 작곡가로 활동하고 있던 작곡가 '토니 와인(Toni Wine)'이 백보컬로 참여하고 있다. 물론 만화 영화 속 등장 인물들인 레지와 저그헤드 등의 밴드 멤버들에는 세션 연주자들이 고용되었다.

설탕 처럼 달콤한 내 사랑을 찬미하는 내용으로 우리나라의 팝 팬들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Sugar, Sugar'는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영국의 싱글 차트와 캐나다의 싱글 차트에서도 1위를 차지하였다. 빌보드가 선정하는 연말 결산 싱글 음반(Billboard Year-End)에서 1969년의 싱글 음반으로 선정되기도 했던 'Sugar, Sugar'는 가상의 밴드 아치스가 거둔 최고의 히트 곡이기도 했다.

한편 아치스는 1971년 음반 'This Is Love'를 끝으로 더 이상 새로운 음반 활동이 없다가 2008년에 크리스마스 시즌을 겨냥한 음반인 'The Archies Christmas Album'을 오랜만에 발표하기도 하였다.
아치스 (The Archies) : 1968년에 결성된 미국의 가상 밴드
아치 (Archie) : 리드 보컬, 리드 기타
레지 (Reggie) : 리듬 기타, 베이스
저그헤드 (Jughead) : 드럼
베티 (Betty) : 템버린(Tambourine), 퍼커션, 기타
베로니카 (Veronica) : 오르간, 키보드

갈래 : 버블검(Bubblegum), 로큰롤(Rock & Roll), 팝 록(Pop/Rock), AM 팝(AM Pop)
관련 웹 사이트 : http://www.rondante.com/
노래 감상하기 : http://youtu.be/h9nE2spOw_o / http://www.divshare.com/download/15782266-cf5


덧글

  • 나는나 2011/09/23 16:20 삭제 | 답글

    가상의 밴드라....
    오늘 알았네요.
  • 만화 영화 아치 쇼가 상당히 인기 있었나 봐요. 까만자전거 2011/09/23 16:32

닉네임
비밀번호
블로그
비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