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본문


Total Issue - Les Marins 음악 이야기

Total Issue - Les Marins


토털 이슈 (Total Issue) : 1969년 프랑스 파리에서 결성

조르주 로카텔리 (Georges Locatelli. 기타) :
미셸 리브레티 (Michel Libretti, 기타) : 
앙리 텍시에 (Henri Texier, 베이스) :
크리스 헤이워드 (Chris Hayward, 플루트) :
알도 로마노 (Aldo Romano, 드럼) : 

갈래 : 재즈 록(Jazz Rock), 퓨전(Fusion), 프로그레시브 록(Progressive Rock)
발자취 : 1969년 결성 ~ 1972년 해산
공식 웹 사이트 : 없음
공식 에스엔에스(SNS) : 없음
노래 감상하기 : https://youtu.be/LDC4rbUlrzw

먼저 제시된 정보가 나중에 알게 된 정보보다 더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가리켜 심리학에서는 <초두효과(Primacy Effect, 初頭效果)>라고 한다. 그리고 이런 현상 때문에 태도와 자세가 큰 비중을 차지하며 3초면 결정된다고 히는 <첫인상>이 인간관계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 때문에 첫인상 효과를 달리 '3초 법칙'이라고 하기도 한다. 참고로 3초 법칙에 의해서 결정된 첫인상의 결과가 부정적일 경우 이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다. 문제는 들어간 노력에 비해서 부정적이었던 첫인상이 긍정적으로 뒤바뀔 확률이 지극히 낮다는데 있다.

음악도 마찬가지이다. 투자 대비 실효성이 그다지 높지 않은 취미에 해당하는 음악감상에 처음으로 정을 주기 시작할 때는 조금 더 많은 음악을 들러보려고 나름대로 노력을 하게 된다. 하지만 정을 주는 시간이 쌓이면서 세상에 음악은 많고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은 부족하다는 것을 인지하기 시작하면 그때 부터는 음악감상의 방법이 변하기 시작한다. 처음 부터 끝까지 차분히 들어보고 나서 자신의 마음에 드는 음악을 찾는 것이 아니라 첫인상에 의지해서 음악을 고르는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다. 예컨데 도입부의 약 3초에서 10초 정도만을 들어보고 나서 음악의 좋고 나쁨을 순식간에 결정하는 것이다.

사실 어느 정도 음악감상에 내력이 쌓인 상태라고 한다면 나의 경험에 비춰볼 때 그런 방법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니다. 1969년에 프랑스 파리에서 결성된 재즈 록 밴드 <토털 이슈>의 유일한 음반에 수록된 <Les Marins>가 나에게 좋은 곡으로 다가온 것이 바로 그런 방법에 의한 것이었기 때문이다. <Les Marins>의 도입부를 처음 들었을 때 굉장히 강렬한 느낌으로 다가와서 결국 내게 커다란 만족을 안겨 주었던 것이다. 토털 이슈는 프랑스 파리에서 1969년에 <조르주 로카텔리>, <앙리 텍시에>, <알도 로마노>의 3인조 구성으로 결성되었다. 세 명의 구성원 모두가 재즈계에서 활동했던 이력을 가진 토털 이슈는 자신들에게 가장 익숙한 음악인 재즈를 바탕으로 한 퓨전 음악을 밴드의 음악적 기조로 하고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한편 이듬해인 1970년 초반에 <장 피에르 후제(Jean-Pierre Huser, 보컬, 기타)>를 가입시켜 4인조 편성으로 확장했었던 토털 이슈는 같은 해 중반에 <크리스 헤이워드> 까지 가입시켜 5인조 구성으로 편성되었다. 그리고 이듬해인 1971년에 장 피에르 후제 대신 <미셸 리브레티>를 가입시킨 토털 이슈는 데뷔 음반을 녹음하게 되고 <Total Issue>라는 제목으로 같은 해에 발표하게 된다. 하지만 토털 이슈의 데뷔 음반은 밴드의 유일한 음반이 되고 말았다. 1972년에 <Tout Le Monde Est Pareil/Elle Est Là>와 <Eldorado/Laisse Passer L'hiver>라는 두 장의 싱글을 발표하고 해산했기 때문이다. 참고로 데뷔 음반에 수록된 <Les Marins>는 영국의 프로그레시브 록 밴드인 <라마세스(Ramases)>의 <Life Child> 떠올리게 할 만큼 강렬한 중독성을 가지고 있는 곡으로 신선한 기타 연주와 더불어 중후한 베이스 연주가 압권인 곡이다. (평점 : ♩♩♩♪)

덧글

  • 나는나 2017/11/17 15:57 # 삭제 답글

    첫인상이 편견이 아니길 바라야겠지요.
  • 까만자전거 2017/11/18 11:17 #

    그러게요. 편견이 많이 작용하는 것 같아서 안타깝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블로그 로고

좋은 만남 좋은 음악 Art Rock

애드센스

트위터

Follow parannamu on Twitter

무브록 카페

통계 위젯 (화이트)

2041
355
599434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77

노란리본

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