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본문


Decameron - Parade 음악 이야기

Decameron - Parade


디캐머론 (Decameron) : 1968년 영국 첼트넘(Cheltenham)에서 결성

데이브 벨 (Dave Bell, 기타, 보컬) :
조니 코핀 (Johnny Coppin, 기타, 보컬) : 1946년 4월 5일 영국 사우스우드포드(South Woodford) 출생
알 펜 (Al Fenn, 리드 기타) :
딕 캐드버리 (Dik Cadbury, 베이스) :
제프 마치 (Geoff March, 첼로, 바이올린, 보컬) :

갈래 : 포크 록(Folk Rock), 브리티시 포크(British Folk), 프로그레시브 포크(Progressive Folk)
발자취 : 1968년 ~ 1976년
관련 웹 사이트 : http://www.johnnycoppin.co.uk/
공식 에스엔에스(SNS) : 없음
노래 감상하기 : https://youtu.be/BZklxrw7HH8


축제나 시위 행사 따위로 많은 사람들이 시가를 화려하게 행진하는 일을 가리켜 영어로 <퍼레이드(Parade)>라고 한다. 신에게 수확물이나 제물을 바치던 고대의 형식으로 부터 발전한 퍼레이드는 그동안 정치적이거나 사회적인 목적 등을 포함해서 참으로 다양한 목적에 의해서 펼쳐져 왔다. 그러다 보니 퍼레이드에 참가하는 사람들은 참여하지 않은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들의 생각을 알리고 동의을 얻기 위해서 분장을 하거나 팻말(Picket)을 드는 것과 같은 다양한 모습을 연출하면서 퍼레이드에 참가해왔다.   

거리를 오가는 사람들과 차량들이 한 눈에 내려다 보이는 어느 건물에 살고 있는 한 남자가 있었다. 그는 회색빛 하늘과 뿌연 안개로 아침을 시작한 11월의 어느 날에 자신의 창 밖으로 한 무리의 사람들이 지나가는 것을 보게 된다. 그 행렬은 다양한 모습으로 퍼레이드에 참가한 사람들이었다. 그런데 퍼레이드를 바라보는 남자의 시선에서는 그 어떤 동요도 없었다. 행렬을 향해 열렬히 손을 흔드는 소년들이나 노인들과는 달리 그저 무심한 눈으로 퍼레이드를 지켜보고 있을 뿐이었다. 남자는 문득 생각했다. 고통과 함께 노래하고 기쁨과 함께 노래한 삶의 모든 변화하는 장면들이 바로 저렇지 얺을까?

그 순간 남자는 자신의 삶과 존재의 이유에 대해서 심각한 고민에 빠져들게 된다. 그 같은 고민은 커튼을 치고 침대에 누울 때 까지도 계속 이어졌다. 아마도 추측컨데 문이 닫힌 단절된 공간에 속해 있는 남자로써는 그 해답을 찾는 일이 그리 쉽지 않을 것이다. 영국 첼트넘에서 1968년에 결성된 프로그레시브 포크 록 밴드 <디캐머론(데카메론)>은 1974년에 발표된 두 번째 음반 <Mammoth Special>에 바로 이 같은 내용의 노래 하나를 수록해 놓고 있다. 삶과 존재에 대한 진지한 사색을 퍼레이드에 빗대어 그려내고 있는 그 노래가 바로 음반의 열 번째 곡으로 수록된 <Parade>이다.

4인조 구성으로 출발한 디캐머론은 버티고 음반사(Vertigo Records)를 통해서 1973년에 데뷔 음반 <Say Hello To The Band>를 발표하였었다. 데뷔 음반 발표 후 디캐머론은 베이스와 기타 그리고 바이올린 까지 연주가 가능한 다중 악기 연주자(Multl-instrumentallist) <딕 캐드버리>를 가입시켜 밴드의 편성을 5인조로 확장했으며, 같은 편성으로 두 번째 음반을 제작하게 된다. 그렇게 해서 1974년에 발표된 디캐머론의 두 번째 음반 <Mammoth Special>에는 영국 포크 음악의 진수를 맛볼 수 있는 열한 곡이 수록되어 있다. 특히 현악기와 함께 들려주는 진하디 진한 사색의 곡 <Parade>는 우리가 왜 포크 록을 외면할 수 없는지 그 이유를 명확히 들려주고 있다. (평점 : ♩♩♩♪)


덧글

  • 나는나 2017/08/11 16:01 # 삭제 답글

    맘에 드는 곡이네요.
  • 까만자전거 2017/08/12 10:51 #

    입추가 지나서 그런가 잔잔함이 더욱 와닿는 것 같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블로그 로고

좋은 만남 좋은 음악 Art Rock

애드센스

트위터

Follow parannamu on Twitter

무브록 카페

통계 위젯 (화이트)

859
294
571868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74

노란리본

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