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본문


Mike McGear - Sea Breezes 음악 이야기

Mike McGear - Sea Breezes


마이크 맥기어 (Mike McGear) : 1944년 1월 7일 영국 리버풀 출생

갈래 : 팝 록(Pop/Rock), 머지비트(Merseybeat), 컨템퍼러리 팝 록(Contemporary Pop/Rock)
발자취 : 1964년 활동 시작 ~ 1981년 은퇴
공식 웹 사이트 : http://www.mikemccartney.co.uk/
공식 에스엔에스(SNS) : https://www.facebook.com/MikeMcGearMcCartney/
노래 감상하기 : https://youtu.be/WsZ107kyAs8

유명한 어떤 노래를 다른 가수들이 다시 편곡하여 부르거나 연주한 것을 가리켜 커버 버전(Cover Version)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원곡과 커버 버전 중에서 어느 쪽이 사람의 마음을 더 움직이게 될까? 짐작하듯이 여기에는 정답이 없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서 혹은 그때 그때의 기분에 따라서 어느 쪽으로든 마음이 움직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나 같은 경우에는 대부분 원곡 쪽으로 마음이 많이 움직이는 편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예외적으로 원곡이 아닌 다시 편곡된 곡을 먼저 알게 되었을 경우에는 커버 버전 쪽으로 마음이 더 많이 가기는 한다.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음악을 다 알 수는 없는 노릇이기에 먼저 접한 노래에 더 친밀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이런 걸로 보아 나는 친밀감의 정도에 따라서 더 좋은 점수를 주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그런데 가끔 가다 보면 이미 알고 있는 원곡 보다 더 마음에 와닿는 다시 편곡된 곡을 만나기도 한다. 예컨데 <존 레논(John Lennon)>이 1971년 9월 9일에 발표했었던 두 번째 솔로 음반 <Imagine>에 수록된 <Jealous Guy> 보다 그가 사망한 후인 1981년에 프로그레시브 록 밴드 <록시 뮤직(Roxy Music)>이 커버하여 발표한 버전이 내 마음을 더 움직이는 것이다.

그리고 또 다른 곡을 예로 들자면 록시 뮤직이 1972년 6월 16일에 발표했었던 데뷔 음반 <Roxy Music>에 수록된 <Sea Breezes>라는 곡을 <폴 맥카트니(Paul McCartney)>의 동생인 <마이크 맥기어(본명: Peter Michael McCartney)>가 다시 편곡하여 1974년에 발표한 곡이 내 마음을 더 움직이고 있다. 다소 실험적인 아트 록 성향의 원곡 보다 폴 맥카트니가 비틀즈풍으로 다시 편곡한 곡이 더 마음에 드는 것이다. 폴 맥카트니의 동생으로 태어난 마이크 맥기어는 리버풀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였다.

고교 졸업 후 미술 학교(Art School)에 진학하려 했던 그는 진학에 실패한 후 미용사로 일하게 되는데 그 즈음 <스캐폴드(The Scaffold)>라는 이름의 트리오 밴드를 결성하게 된다. 1964년에 시와 음악, 그리고 희극을 접목한 밴드인 스캐폴드가 탄생한 것이다. 그런데 밴드 활동을 하면서 마이크 맥기어에게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비틀즈(The Beatles)>의 열광적인 팬인 <비틀마니아(Beatlemania)>들이 <마이크 맥카트니>라는 이름을 사용하는 그에게 항의를 한 것이다.

결국 비틀마니아의 등쌀에 호부호형(呼父呼兄)을 포기한 그는 마이크 맥기어로 이름을 바꾸고 활동을 하게 된다. 한편 <Thank U Very Much (영국 4위, 1967년)>와 <Lily the Pink (영국 1위, 1968년)> 같은 곡을 히트시키며 성공한 밴드로 활동하던 스캐폴드의 마이크 맥기어는 1972년 2월 27일에 음반 <Woman>을 발표하면서 솔로 데뷔했으며 1974년 9월 24일에는 두 번째 솔로 음반 <McGear>를 발표하면서 솔로 활동을 이어나가게 된다.

록시 뮤직의 곡을 다시 편곡한 <Sea Breezes>는 바로 이 음반에 수록되어 있다. 음반에는 동생을 위해서 제작을 포함하여 아낌없는 지원을 한 폴 맥카트니가 특유의 비틀즈풍으로 편곡한 이 곡 외에도 싱글로 발표되어 영국 싱글 차트에서 36위 까지 진출했었던 <Leave It>이 수록되어 있기도 한데 이 곡은 마이크 맥기어가 음악계에서 은퇴하던 1981년 까지 기록한 유일한 히트 곡이기도 하다. 참고로 마이크 맥기어는 은퇴 후 자신의 본명을 되찾는 한편 현재 까지 사진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평점 : ♩♩♩♪)

덧글

  • 나는나 2017/04/21 16:19 # 삭제 답글

    폴 매카트니의 동생이라고요....
  • 까만자전거 2017/04/22 10:37 #

    에. 목소리도 많이 닮은 것 같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블로그 로고

좋은 만남 좋은 음악 Art Rock

애드센스

트위터

Follow parannamu on Twitter

무브록 카페

통계 위젯 (화이트)

086
407
566564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75

노란리본

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