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본문


Moloch - Going Down 음악 이야기

Moloch - Going Down


몰록 (Moloch) : 1969년 미국 테네시주 멤피스(Memphis)에서 결성

진 윌킨스 (Gene Wilkins, 보컬) :
리 베이커 (Lee Baker, 기타) : 1996년 9월 10일 사망
스티브 스피어 (Steve Spear, 베이스) :
프레드 니콜슨 (Fred Nicholson, 오르간) :
필립 더럼 (Phillip Durham, 드럼) :

갈래 : 블루스 록(Blues Rock), 애시드 록(Acid Rock), 사이키델릭 록(Psychedelic Rock)
발자취 : 1969년 결성 ~ 1971년 해산
공식 웹 사이트 : 없음
공식 에스앤에스(SNS) : 없음
노래 감상하기 : https://youtu.be/aE2Pu0hoGxc

살아있는 사람을 어떤 의식용 제물로 바치는 것을 <인신공희(人身供犧)> 혹은 <인신공양(人身供犧)>이라고 한다. 우리에게 널리 알려져 있는 대표적 사례로는 고전소설인 <심청전(沈淸傳)>과 현존하는 우리나라 최대의 종인 <성덕대왕신종(에밀레종)>에 전해지는 전설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지난 2000년에 발견된 경주 월성 부근의 통일신라시대 우물에서도 인신공희의 흔적이 발견되었다.

깊이 10미터(m)의 이 우물에서 키가 130센티미터(cm) 정도이며 일곱 살에서 열 살 사이로 추정되는 어린 아이의 뼈가 발견된 것이다. 신라 왕실에서 사용한 우물이었기에 사고로 우물에 빠진 아이의 시신을 그대로 방치했을 가능성은 낮으며 그보다는 함께 발견된 개, 고양이, 소, 말, 멧돼지의 뼈로 미루어 아이는 동물들과 함께 인신공희의 제물로 희생되었을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전쟁과 기근 그리고 역병으로 백성들이 고통받던 통일신라시대 말 왕실에서는 나라의 평안을 위해서 국가적인 차원에서 제사를 지냈다고 하는데 아이는 그 과정에서 인신공희의 제물로 희생된 것이다. 물론 역사를 돌이켜 보면 인신공희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렇다면 이러한 인신공희는 우리나라에만 전해지고 있는 것일까? 당연히 그렇지 않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이러한 인신공희 풍습이 고대로 부터 폭넓게 전해지고 있는 것이다. 이스라엘의 이웃이자 셈족의 일파인 암몬족에게도 이러한 인신공희의 대상이자 숭배의 대상으로 섬기던 신이 있었다. 암몬족이 한때 어린아이를 제물로 바치고 섬겼던 그 신의 이름이 바로 <몰록>이다. 그런데 그 몰록이 20세기에 미국에서 부활했다.

1969년에 미국의 테네시주 멤피스에서 결성된 5인조 블루스 록 밴드 <몰록>이 그 주인공이다. 몰록은 당시 '알려지지 않은 최고의 기타 연주자'라는 평가를 받았던 <리 베이커>가 중심이 되어 결성되었다. 미국의 펑크 록(Punk Rock) 밴드인 <스투지스(The Stooges)>등과 함께 무대에 오르며 명성을 쌓아나갔던 리 베이커의 가능성을 엿본 음반사에서 음반 계약을 제의하면서 탄생한 밴드가 바로 몰록인 것이다.

그렇게 결성된 밴드는 작곡가이자 음반 제작자인 <돈 닉스(Don Nix)>의 지휘 아래 데뷔 음반을 녹음하여 1969년에 발표하게 된다. 하지만 음반은 기대와 달리 사람들로 부터 선택을 받지 못했다. 극심한 판매 부진은 곧바로 밴드에 부담으로 작용했고 결국 몰록은 1971년에 해산을 하고 말았다. 그런데 이런 몰록의 유일한 음반에는 블루스 록의 고전으로 평가받는 곡이 하나 수록되어 있다.

<딥 퍼플(Deep Purple)>, <제이제이 케일(J. J. Cale)>, <제프 벡(Jeff Beck)>, <프레디 킹(Freddie King)>등에 의해서 커버(Cover)되어 발표되기도 했던 그 곡이 바로 <Going Down>이다. 복잡한 구성 대신에 단순하게 반복되는 선율을 선택하여 친밀도를 높인 <Going Down>을 통해서 몰록은 자신들의 이름과 다르게 블루스를 위해 스스로 희생의 제물이 된 것이다. (평점 : ♩♩♩♪)

덧글

  • 나는나 2017/01/04 15:05 # 삭제 답글

    좋은데요, 조금 짧아서 아쉽네요.
  • 까만자전거 2017/01/06 11:13 #

    그러게요. 그래서 다른 가수들이 조금 길게 편곡했나 봐요.
댓글 입력 영역



블로그 로고

좋은 만남 좋은 음악 Art Rock

애드센스

트위터

Follow parannamu on Twitter

무브록 카페

통계 위젯 (화이트)

3344
278
601803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77

노란리본

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