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본문


Meat Loaf - Two Out Of Three Ain't Bad 음악 이야기

Meat Loaf - Two Out Of Three Ain't Bad



미트 로프 (Meat Loaf) : 1947년 9월 27일 미국 텍사스 주 댈러스(Dallas) 출생

갈래 : 하드 록(Hard Rock), 앨범 록(Album Rock), 프로그레시브 록(Progressive Rock),
공식 웹 사이트 : http://meatloaf.net/
공식 에스앤에스(SNS) : https://www.facebook.com/MeatLoaf / https://twitter.com/RealMeatLoaf
노래 감상하기 : http://youtu.be/k5hWWe-ts2s

총인구수 십만명이 조금 넘는 사람들이 살아가는 미국 텍사스((Texas)주의 군청 소재지인 덴턴((Denton)에는 노스 텍사스 대학교(University of North Texas)가 자리하고 있다. 여느 미국 대학과 마찬가지로 이 대학도 미식축구팀을 보유하고 있는데 1960년대 말의 어느 날 시합이 열리는 날이었다. 선수들의 거친 호흡과 몸 싸움이 벌어지는 경기장에서 유독 한 선수가 사람들의 눈에 띄었다. 육중한 몸으로 상대방 공격수들을 제압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 선수는 <마틴 리 어데이(Marvin Lee Aday)>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었다. 고교 시절 부터 미식축구 선수로 활동했었던 그의 체격은 처음에는 지금 처럼 우람(?)하지가 읺았었다. 그런 그가 아버지와 코치의 권유로 미식축구를 위해서 살을 찌운 결과 놀랍게도 흔히들 육중한 거구라고 표현하는 과다 체중의 보유자로 바뀐 것이다. 하지만 그렇게 체중을 늘려가면서 미식축구를 했었지만 프로 선수가 되기에는 자질이 부족했다.

결국 대학교 졸업 후 그 선수는 거대한 체격을 밑천으로 로스앤젤레스의 한 나이트 클럽에서 경비 일을 시작하게 된다. 그러면서 또 다른 한편으로는 자신의 첫 번째 밴드인 <미트 로프 소울(Meat Loaf Soul)>을 결성하게 되는데 여기에는 고교 시절 축제 무대에 올리게 될 뮤지컬 제작에 참여하면서 음악에 빠져들었던 깃이 주효하게 작용했다. 그런데 여기서 한가지 특이한 것은 밴드 이름에 들어간 고깃덩어리(Meat Loaf)라는 표현이다. 아마도 자신의 육중한 체구를 빗대어 이런 이름을 지은 듯 한데 그 때문에 밴드 결성 이후로 마틴 리 어데이는 본명 대신 <미트 로프>라는 예명으로 사람들에게 알려지게 된다.

참고로 마틴 리 어데이가 미트 로프라는 예명을 사용하게 된 이유로 몇가지가 전해지고 있는데 첫 번째는 어린 시절에 또래 아이들 보다 체격이 컸었기에 아이들이 이름 대신 미트 로프라는 별명으로 불렀다는 이야기가 있으며 두 번째로는 고교 시절에 선생님에게 주먹다짐을 하는 바람에 미트 로프라는 별명이 붙었다는 이야기가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자신의 거대한 체격이 다진 고기를 떠올리게 한다며 미트 로프 본인이 스스로 만들었다는 이야기가 있다.
아마도 세 번째 이야기가 정답에 가깝지 않을까 생각되는데 하여튼 기발하다면 기발하고 특이하다면 특이한 예명으로 대학가와 클럽가를 중심으로 밴드 활동을 시작한 미트 로프는 이후 밴드의 이름을 <팝콘 블리자드(Popcorn Blizzard)>, <플로팅 서커스(Floating Circus)>로 바꿔가며 활동하다 뮤지컬에 출연하기로 결정하면서 밴드를 해체하게 된다. 한편 밴드 해체 후 브로드웨이에서 1968년에 초연된 뮤지컬인 <헤어(Hair)>에 출연했었던 미트 로프는 뮤지컬 출연을 계기로 모타운(Motown) 음반사 소속이 되었다.

그리고 음반사의 권유로 <숀 스토니 머피(Shaun "Stoney" Murphy)>와 함께 <스토니 앤 미트로프(Stoney & Meatloaf)>라는 이름의 듀오를 결성한 후 1971년 10월 데뷔 음반 <Stoney & Meatloaf>를 발표하게 된다. 데뷔 음반 발표 이후 다시 뮤지컬 헤어의 무대로 돌아간 미트 로프는 계속해서 뮤지컬 배우로 활동하였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작곡가인 <짐 스타인먼(Jim Steinman)>을 만나게 된다. 미트 로프의 두 번째 음반이자 록 오페라 음반인 <Bat Out Of Hell>의 서막이 열린 것이다.

1974년에는 영국 뮤지컬인 <록키 호러 쇼(The Rocky Horror Show)>를 기반으로 제작되는 공포 영화인 <록키 호러 픽처 쇼(The Rocky Horror Picture Show)>의 출연 제의를 받기도 했던 미트 로프는 이를 수락하고 에디(Eddie)역으로 영화에 출연함으로써 배우로도 활동을 시작하였다. 그리고 영화가 개봉될 즈음인 1975년에 미트 로프는 짐 스타인먼과 함께 녹음실로 들어가 한장의 음반을 완성하게 되는데 이 음반이 바로 1977년에 발표된 록 오페라 <Bat Out Of Hell>이었다.

사실 짐 스타인먼이 피터 팬(Peter Pan)의 확장판 격인 뮤지컬 네버랜드(Neverland)를 기반으로 1972년 부터 구상에 들어갔던 록 오페라는 1974년 경에 완성이 되었지만 음반으로 만들어지기 까지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고 한다. 찾아가는 음반사 마다 난색을 표하며 음반 제작을 거절했던 것이다. 결국 우여곡절 끝에 독립 음반사인 클리브랜드 인터내셔널 음반사(Cleveland International Records)와 계약에 성공한 짐 스타인먼은 미트 로프와 함께 음반 제작에 들어가게 되며 이렇게 해서 록 오페라 <Bat Out of Hell>이 탄생한 것이다.

그리고 1977년 10월에 발표된 음반 <Bat Out of Hell>은 보란듯이 그보다 조금 빠른 8월에 발표된 <브루스 스프링스틴(Bruce Springsteen)>의 <Born to Run> 음반과 비교되면서 커다란 성공을 거두게 된다. 싱글로 발표된 <You Took the Words Right Out of My Mouth (39위)>를 시작으로 <Paradise by the Dashboard Light (39위)>와 <Two Out of Three Ain't Bad (11위)>가 빌보드 싱글 차트에 진입하여 차트 점령을 시작한 것이다. 특히 <Two Out of Three Ain't Bad>를 통해서 전해지는 진하디 진한 호소력은 미트 로프를 세계적인 록 오페라 가수로 만들어 주기에 충분했다. (평점 : ♩♩♩♪)

덧글

  • 나는나 2015/03/13 10:03 # 삭제 답글

    이름에 대한 세 가지 설, 재미있네요.
  • 까만자전거 2015/03/14 11:30 #

    이야깃거리로 늘 따라다니는데 이것도 전략인가 봅니다.
댓글 입력 영역



블로그 로고

좋은 만남 좋은 음악 Art Rock

애드센스

트위터

Follow parannamu on Twitter

무브록 카페

통계 위젯 (화이트)

7955
543
605460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77

노란리본

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