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본문


블로그로 꿈을 이루는 법 도서 이야기

블로그로 꿈을 이루는 법

제 목 : 블로그로 꿈을 이루는 법
발 행 : 2013년 2월 27일
지은이 : 이종범(소셜 마케팅 다솔인 대표)
발행처 : 토야네북스
저자 블로그 : http://tvexciting.com/

목차 :

프롤로그 | 블로그, 당신의 꿈을 이루어 줄 공간

1장. 블로그를 하지 말아야 하는 10가지 이유
2장. 때려죽여도 블로그를 해야 했던 이유
3장. 블로그로 꿈을 이룬 사람들
4장. 파워 블로그 만들기
5장. 내 꿈을 위한 첫 발걸음, 블로그 글쓰기 비법
6장. 콘텐츠를 만들었으면 널리 알려라
7장. 콘텐츠를 관리하라
8장. 블로그로 돈도 벌 수 있다고?
9장. 내 포지셔닝은? 브랜딩하라

글을 마치며 | 블로그로 꿈을 이루는 여정을 떠나자

블로그 하십니까?

이런 질문을 하면 블로그는 이제 한물간 것이 아니냐고 반문하는 이들이 많을 것이다.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으로 대변되는 1인 미디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Social Network Service) 시대에 이런 답변은 어쩌면 당연한 반응일 수도 있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향한 쏠림현상(Tipping Effect)이 심화되는 것을 많은 이들이 피부로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전히 많은 블로그가 인터넷에서 생성되고 있으며 그 블로그들을 통해 사람들은 또 다른 소통을 꾀하고 있기도 하다.

블로그 하십니까? 그렇다면 언제 처음 블로그를 만드셨나요?

<좋은 만남, 좋은 음악 Art Rock>의 첫 출발은 html 소스로 구현된 홈 페이지가 그 시작이었다. 한미르와 파란을 거쳐 끝내는 사라져 버린 그 사이트에서 1998년 11월 5일에 <좋은 만남, 좋은 음악 Art Rock>이라는 이름으로 처음 문을 열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프론트페이지를 이용하여 페이지 하나 하나를 구현하여 홈페이지를 채워 나갈 때의 만족감은 의외로 상당히 커서 많은 시간을 홈 페이지 제작에 할애하기도 했었다.

우연히 방문한 웹 페이지에서 마음에 드는 효과를 발견하면 소스를 긁어 와서 이것 저것 조합해 가며 나만의 홈페이지를 채워 나가기도 했던 그 시절엔 블로그라는 서비스가 아예 존재하지 않았던 시절이기도 했다. 더불어 한글로 된 프로그레시브 록 관련 홈페이지가 그리 흔치 않았다는 것에서 오는 만족감도 상당히 큰 것이었다. 그후 지금은 사라져 버렸지만 자연어 검색 엔진으로 명성이 높았던 엠파스에서 블로그 사업을 시작하자 <좋은 만남, 좋은 음악 Art Rock>도 2003년 10월 29일에 엠파스에 블로그를 개설하고 처음으로 블로그 운영을 시작하게 된다. 20MB라는 홈페이지의 한계 용량에 부족함을 느끼고 있던 시기이기도 했다.

그렇게 6년간의 시간이 흐른 후 2009년 1월 15일에 <좋은 만남, 좋은 음악 Art Rock>은 다시 이글루스로 옮겨 가게 되고 비슷한 시기인 2009년 1월 23일에 티스토리에도 블로그를 개설하게 되는데 이렇게 둥지를 새로 옮기게 된 이유는 엠파스가 네이트와 통합되면서 블로그를 옮겨야 했기 때문이었다. 2006년 가을 이후 한동안 잠수 중이었던 <좋은 만남, 좋은 음악 Art Rock>은 이때 부터 좀더 적극적으로 블로그를 채워 나가며 지금에 이르고 있다.
블로그로 꿈을 이룰 수 있습니까?

<블로그로 꿈을 이루는 법>이라는 제목을 가진 한권의 책이 출판되었다. 책을 보면서 <좋은 만남, 좋은 음악 Art Rock>의 지난 세월을 다시 한번 되돌아 보는 계기가 되기도 했는데 저자는 이 책을 통해서 꿈을 이룰 수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물론 그 꿈이 로또 복권을 처음 사서 단 한번에 일등에 당첨 되는 것과 같은 우연과 행운이 겹치는 명쾌함은 블로그에서 절대 일어나지 않는다는 것도 에둘러 표현하고 있기도 하다.

아마도 일년 이상 꾸준히 블로그에 글을 올리며 방문객을 늘리려고 노력해왔던 이들이라면 이 책을 읽어 보지 않았더라도 목차를 통해서 저자가 하고자 하는 이야기가 무엇인지 어느 정도 짐작하게 될 것이다. 이 책에서는 블로그를 하면서 너무도 잘 알고 있지만 실천 하기가 쉽지 않은 항목에 대해서 조목조목 짚어 주기도 하며 블로그를 개설하는 방법과 블로그를 하는 이들이라면 누구나 도달해 보고 싶은 최종 목적지인 파워 블로그들에 대한 소개도 '블로그로 꿈을 이룬 사람들'이라는 제목으로 소개해 주고 있기도 하다.

그런데 정말 블로그로 꿈을 이룰 수 있을까? 저자는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그렇다고 항변한다. 하지만 블로그를 하는 모든 이들이 블로그로 꿈을 이룰 수는 없을 것이다. 단지 그 꿈을 쫓아서 최선을 다하다 보면 나름의 성취감과 부수적인 효과가 따라 오게 되리라는 것은 분명하다는 것이다. 파워 블로그를 꿈꾸는 이나 초보 블로거에게 좋은 지침서 역할을 하게 될 <블로그로 꿈을 이루는 법>과 함께 우리의 꿈을 위한 도전을 지금 부터 시작해 보기로 하자.

블로그는 현재 진행형...

개인 미디어 시대인 2013년 현재에도 <좋은 만남, 좋은 음악 Art Rock>은 여전히 현재 진행형으로 콘텐츠를 생산하고 있다. 하루에 하나씩이라는 기본 원칙을 철저하게 지키려고 노력하며 꾸준히 글을 발행해온 덕에 2009년 이후 <좋은 만남, 좋은 음악 Art Rock>에는 제법 많은 양의 콘텐츠가 쌓여 가고 있는 것이다. 블로그로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이렇듯 꾸준함이 필요하다고 저자는 이야기 하고 있다. 블로그의 첫걸음은 바로 글 쓰는 것에서 부터 시작하는 것이기에 어쩌면 당연한 이야기인지도 모르지만 이를 실천에 옮기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예전에 인기리에 방영되었던 만화 영화 <들장미 소녀 캔디>를 기억하는 이가 많을 것이다. 그 만화 영화의 주제가에 보면 첫 구절에 이런 가사가 등장한다. <외로워도 슬퍼도 나는 안울어> 이를 좀 과장해서 블로그에 적용해 보면 <외로워도 슬퍼도 글을 올려야 한다>는 것인데 이게 참 쉬운 일이 아닌 것이다. 그런데 이렇게 쉽지 많은 일을 습관 처럼 해나가다 보면 어느 순간 부터 방문자가 일정 수준으로 누적되기 시작하고 저자가 8장에서 이야기 하고 있는 블로그로 돈을 버는 것도 가능해진다. 대표적인 것이 이 게시물의 상단에 노출되고 있는 구글의 애드센스를 이용한 광고 수입이다.

더불어 저자는 특화된 블로그 운영 방법에 대해서도 단편적으로나마 9장에서 이야기 하고 있는데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파워 블로그와는 너무도 격차가 크지만 파워 블로그가 되어 보기 위한 <좋은 만남, 좋은 음악 Art Rock>의 노력은 앞으로도 꾸준히 진행될 것이다. 어떤가? 블로그를 하고 있지 않다면 지금 부터라도 파워 블로그에 도전해 보는 것이... <블로그로 꿈을 이루는 법>과 함께 말이다.
이 게시물의 상단과 하단에 있는 책 표지 사진은 저자의 블로그에서 가져온 것 입니다. 혹시라도 저작권을 주장하시면 한대 때려 드리지는 못하겠지만 미워할겁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블로그 로고

좋은 만남 좋은 음악 Art Rock

애드센스

트위터

Follow parannamu on Twitter

무브록 카페

통계 위젯 (화이트)

048
281
574927

이 이글루를 링크한 사람 (화이트)

74

노란리본

큰